몸, 맘/주저리주저리

[스크랩] 집단 세뇌의 원리

염결 2012. 6. 14. 13:54

 

 

 

9단계의 그림이 있습니다.

 

첫번째 그림: 

연구원들은, 우리속에 원숭이 5마리와, 중앙에 사다리를 놓고, 사다리 맨 윗쪽에 바나나를 두었습니다.

 

두번째그림:

 매일, 한마리가 사다리위에 올라가기 시작하면, 나머지 원숭이들에게 물을 뿌렸댔습니다.

 

세번째그림:

  그랬더니 얼마후 부터는, 한마리의 원숭이가 사다리를 올라가서 바나나를 먹을려고 하자, 나머지 4마리가 사다리를 올라갈려는 원숭이를 달려들어 폭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네번째그림:

 그 이후, 특별한 열정을 가진 원숭이가 아니고서는 아무도 그 사다리에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닷섯번째 그림:

어느날 연구원들은 이 무리중의 원숭이를 한마리를 교체했습니다. 이 교체된 원숭이는 당장 사다리위의 바나나를 먹기위해서

사다리를 올라갔고, 이 상황을 보던 나머지 4마리의 원숭이는 이 새로온 원숭이를 집단으로 패기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여러번 폭행 당하자 새로 교체된 원숭이는 무슨 영문인지 모르고 다시는 사다리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여섯번째 그림:

연구원들은 그다음 새로운 원숭이 2번째 추가로 더 교체 해보았습니다. 신기하게도 이 두번째 새로온 원숭이가 사다리의 바나나를 먹으려고 사다리를 올라갈려고하자, 첫번째 먼저 교체되었던 원숭이조차 나머지 기존 3마리와 같이 이 새로온 원숭이를 두들겨 패는데 자연히 동참합니다.

3번째도 교체하니 똑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4번째도 교체하니 똑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5번째의 원숭이 마저도 교체하니, 똑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즉 우리안의 한무리의 원숭이가 새로운 집단 무리로 다 교체 되었습니다.

 

7번째그림:

이제 새로 교체된 5마리의 원숭이들은 결코 찬물 세례를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중의 어떤 한마리가 사다리에 올라갈려고 하면, 그 한마리를 폭행해댔습니다.

 

여덟번째 그림:

 여기서 한마리의 원숭이가 사다리를 올라가면 왜 그 올라가는 원숭이가 두들겨 맞는지 원숭이들은 도대체 모르고,

아마 원숭이들 사이에서 왜 사다리를 올라가는 원숭이를 폭행하는지 서로 묻고 알고자 한다면 그들사이의 대답은 아마도,

 " 나는 모르지, 전혀"- "단지 여기의 규칙일 뿐이야" 

 

이것이 우리의 삶과 유사한 이치 아닙니까!

 

아홉번째 그림 :

만일 우리가 다른 많은 것을 할 기회가 있다면, 그 기회를 노치지 마시고,

무엇때문에 이처럼 같은일을 반복할까 서로의 의견을 공유해 보십시요.

출처 : Jorjue`s Blog
글쓴이 : jorju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