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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신접기와 절국보국

염결 2007. 12. 17.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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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국:국을 빼는것:절입당시의  해당 절기의 삼원수를 사용:절보는 치윤이있은후 돌아오는절기가 하원의 마지막날까지하고 윤국대상절기가 올때까지 사용

 보국:국을 보태주는것  :절후는 들었으나 상원부두가 아직들지안은 접기의 경우에  절기가 드는나은 상원부두일부터 절기일을 끌어씀으로서 생기는것      초신과 접기 <超神과 接氣>

  

윤국(閏局)에 대하여
양력과 달리 음력은 큰달과 작은달 그리고 윤달이 있기 때문에 절기의 입절 차이가 크다.   그러므로 초신접기에 의하여 윤국을 두게 되는데 윤국을 둔다는 것은 한 절기를 다시 쓴다는 것이다.                                                                                

 윤국을 둘때는 반드시 망종에서 하지 사이와 대설에서 동지 사이의 두 절기에서만 두고 다른 절기에는 두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이것을 쉽게 이해 할려면 우선 입춘 절기가 상원이나 중원 또는 하원중에서 어디로 들어 왔는지를 알아야 한다.    즉, 윤국은 입춘절이 중원으로 들어 와야만 둘수가 있으며 상원이나 하원으로 들어오면 둘수가 없다.                                                                                
 다시 말하면 입춘 입절이 입춘 상원에서 시작하여 5일에서 10일 사이에 입춘 절기가 들어오면 윤국을 두게 되는 것이다.

초신접기란 역학을 공부 하는데 필수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잘 이해를 못하고 있다는데는정말이상한 일이 아닐수 없다.                                                      
 
초신(超神)이란 삼원부두(三元符頭)가 먼저 도래하고 해당되는 절기는 아직 도래하지 못한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삼원부두란것은 절기의 상원,중원,하원을 말하는 것으로 갑,기(甲,己)자,오,묘,유는 상원(上元)이요 갑기 인,신,사,해는중원(中元)이며 갑기 진,술,축,미(辰,戌,丑,未)는 하원(下元)인데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                                                                      

 접기(接氣)란 위의 초신과는 반대되는 의미로서 절기가 먼저 도래하고 해당 부두는 아직 도래하지 못한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부두보다 절기가 먼저 온것을말하는데이때접기는5일을초과하지못한다.                                              

 정수기(正授奇)란 해당되는 부두와 절기가 똑같이 일치하게 들어오는 것을 말하는데 즉 갑기 자,오,묘,유로들어오는것을 말한다.                                        
 초신과 접기도 이 정수기를 기준하여 판단 하여야 한다.     이때 절국보국(折局補局)을 하게 되는데 절국보국이란 절국은 꺾는다는 뜻이니 뺀다는 것이고 보국은 돕는다는 뜻이니 보탠다는 뜻으로 결국 절국보국은 모자라는 시간을 보충해 주는 것이므로 초신접기에 절국보국을 하는 것이다.

 

 홍연학<洪煙學> 기문학<奇門學>의 묘중<妙中>묘법<妙法>은 초신<超神>과 접기<接氣>에 있는 것이다. 가장 심오  하고 가장 난해하기도 하다. 이를 능히 통달한다면 홍연학<洪煙學>의 완성직전에 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 다.

◙  정수기<正授奇> - 절기와 甲子, 甲午, 己卯, 己酉 日이 같은 날에 드는 것을 정수기<正授奇>라 한다.

◙  초신<超神> - 초<超>는 과월<過月>을 말하는 것이고 신<神>은 일진을 뜻하는 것이다.

 정리<整理>  하여 말하면 초신자<超神者>란 甲子, 甲午, 己卯, 己酉 日이 절기에 앞서 들어옴을   말하는 것이다.

◙  접기<接氣> - 접<接>이란 승접<承接>을 말하고 기<氣>란 二十四節氣를 요약하여 부르는 말이다.

 정리<整理>하여 말하면 접기<接氣> 절기가 甲子, 甲午, 己卯, 己酉 日 보다 먼저 들어 옴을 말한다.

   이해를 돕기위해 참고로 설명한다.

예>. 1

   서기 1959년 음력 9월 8일을 살펴 보면 갑자<甲子>일이 한로<寒露>와 동일<同日>에 들었다.

   이를 말하여  정수기<正授奇>라고 한다.

9월 23일 기묘<己卯>일에는 霜降 상강과 같이 들었으므로 역시 정수기<正授奇>이며  10월 23일 기유<己酉>일은 小雪 소설과 같은 날이므로 정수기<正授奇>이다.

 

예>. 2

   서기 1948년 음력 6월 17일 기유<己酉>일날 大暑 대서와 만나 정수기<正授奇>가 이루어 졌다.

17 <己酉>, 18<庚戌>, 19<辛亥>, 20<壬子>, 21<癸丑>, 이상 5일이 大暑 상원이다.

 22<甲寅>, 23<乙卯>, 24<丙辰>, 25<丁巳>, 26<戊午>, 이상 5일이 大暑 중원이다.

27<己未>, 28<庚申>, 29<辛酉>, 7월1일<壬戌>, 2<癸亥>, 이상  5일이 大暑 하원이다.

 그러나 다음 7월 3일은 갑자<甲子>일이다.

     立秋 입추절은 아직 못되었는데 그러면 大暑 상원으로 보아야 하는가?

    大暑 상 중 하원은 이미 지나갔는데 또 상원이 든다면 모순이 아니겠는가? 이렇게 되는 경우 立秋 입추가 비록 못되었다 할지라도 立秋 입추 상원이라 보는 것이다.

  이를 초신<超神>이라 하는 것이다.

     예>. 3

 서기 1948년 음력 7월 3일<甲子>일 立秋 입추 상원이 시작되어 7월 7일 <戊辰>일 까지 立秋 입추 상원이   완결되고 7월 8일<己巳>일에서 중원이 시작되어 7월 12일 <癸酉>일 중원이 끝나며, 7월 13일<甲戌>일   하원이 시작되어 7월 17일<戊寅>일에 立秋 입추 하원이 종결된다.

  7월 18일<己卯>일은 處暑 처서가  비록 못되었으나 立秋 입추 상, 중,하원이 끝났으므로 處暑 처서에 기입  되어 處暑 처서 상원으로 보는 것이다.  이를 초신<超神>이라 하는 것이니 다른 것도 이와 같이 추리한다

     예>. 4

 서기 1949년 음력 5월 22일<己卯>일은 전년도 <1948년>의 초신<超神>이 누적되어 하지 夏至 4일전이지만   그냥 하지 夏至 상원으로 보는 것이다.

7월 8일 <甲子>일 立秋 입추 6일전 이지만 그냥 立秋 입추 상원으로

            본다.

 

                                            

     초신과 접기<超神과 接氣>의 한계와 순서

  

         ◙  초신<超神>은 10일을 넘을 수 없다.

              10일을 넘으면 초신<超神>이 되지 아니한다.

         ◙  접기<接氣>는 5일을 넘지 못한다. 5일을 넘으면 접기<接氣>가 되지 아니한다.

              접기<接氣>가 5일이 못되면 이때에는 절국보국<折局補局>을 해야 한다.

              만약 초신<超神>이 10일을 지나면 윤국<閏局>을 두게 되는데 반드시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 또는

              大雪 대설 ~ 冬至 동지 사이에서 만이 치윤<置閏>한다.

              혹 다른 절기에서 10일을 넘기는 한이 있어도 그때에는 윤국<閏局>을 두지 못한다.

              초신<超神>, 접기<接氣>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니 정수기<正授奇>가 지나면 초신<超神>이 되고 초신<超神>

              이 10일을 경과 한즉 윤국<閏局>을 두고 윤국<閏局>후에는 접기<接氣>가 되고 접기<接氣>가 끝나면 다시 정수

              기<正授奇>가 되는 것이다.

   앞서 정수기<正授奇>와  초신<超神>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하였으므로 순서에 입각하여 다음에는 윤국<閏局>을 두는 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예>. 5

             서기 1976년<丙辰년>을 검토하기로 한다.

   立春 입춘이 음력 정월 6일<丁亥>일에 들어 왔다.  立春 입춘 상원은 초신<超神>이 되어 전년<前年>

             1975년 12월 28일<己卯 >일이다. 雨水 우수 상원은 雨水 우수의 앞 7일인 정월 13일<甲午>일에 들었고

  驚蟄 경칩 상원은 정월 28일<己酉>일에 들었으며 春分 춘분 상원은 2월 13일<甲子>일에 들어왔다.

   淸明 청명 상원은 2월 28일<己卯>일에 들었고 穀雨 곡우 상원은 3월 13일<甲午>일에 들었으며

  立夏 입하 상원은 3월 28일<己酉>일에 들었고 小滿 소만 상원은 4월 14일<甲子>일에 당도하였다.

 이상의 여러 절기는 초신<超神>으로 일관되어 있다. 다음 芒種 망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착오     없기를 바란다.

 芒種 망종 상원은 4월 29일<己卯>일 들었다. 4월 30일<庚辰>일, 5월 1일<辛巳>일, 5월 2일<壬午>        5월 3일<癸未>. 이상 5일이  芒種 망종 상원 6국이며

  5월 4일<甲申>. 5월 5일<乙酉>. 5월 6일<丙戌>. 5월 7일<丁亥>. 5월 8일<戊子>. 이상 5일이  芒種 망종  중원 3국이다.

 5월 9일<己丑>. 5월 10일<庚寅>. 5월 11일<辛卯>. 5월 12일<壬辰>. 5월 13일<癸巳> 이상 5일이 芒種  망종 하원 9국이다.

 芒種 망종 삼원이 종결되었으므로 다음 14일<甲午>일이 夏至 하지 상원으로 넘어가야 옳겠으나 초신 <超神>이 아니므로 夏至 하지 상원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시 말하면 5월 14일 <甲午>일은 夏至 하지에서 10일 이상 떨어져 있으므로 夏至 하지의 소속에서 벗 어 났다. 그렇기 때문에 14일에서 23일 사이는 芒種 망종절 로서 다시 한번 보는 것이다.

      윤<閏>달이 드는 해에 3월이 둘있던지 8월이 둘있던지 하는 이치<理致>와 같은 것이다.

              치윤국<置閏局>하는 이치<理致>는 어디 있는가?

  모든 절기에서 정수기<正授奇> 가 되면 치윤<置閏>할 필요가 없는 것인데 날자와 시간이 흐르므로 점차  초신<超神>이 되고 그 간격이 자꾸 넓어지므로 몇 년에 한번씩 윤국<閏局>을 두어 시정하여 자가기 위함  이다.

            예>. 6

               서기 1979년 <己未년>을 검토 하여 본다.

 그 전전해<前前><1977년> 5월 5일에 정수기<正授奇> 가 들었는데 그 다음 절기부터 초신<超神>이 되 기 시작하여 금년 己未년에서는 윤국<閏局>을 두어야 할만큼 그 간격이 넓어졌다.

 芒種 망종 상원은 5월 2일<甲午>일에 들어왔고 5월 16일<戊申>일 까지 상, 중, 하원이 완결되었다.

  夏至 하지에서 보면 5월 17일<己酉>일 상원은 초신<超神>의 한계를 넘어서 멀고 6월 3일<甲子>일 상원은 가까우니 먼곳은 버리고 가까운 것을 택하는  이치<理致>로서 夏至 하지 상원은 6월 3일<甲子>  일 인 것이다.

 그래서 5월 17일<己酉>에서 27일<己未>일까지는 芒種 망종절로서 한번 더 보는 것이다.

       즉 5월 17일<己酉>는 夏至 하지 상원 9국이 아니라 芒種 망종 상원 6국이 되는 것이다.

            예>. 7

   서기 1922년<壬戌년> 음력 11월 5일날 冬至 동지와 甲子가 동일하게 들어왔다. 정수기<正授奇>이다.

그 다음 해 1923년<癸亥년> 음력 4월 6일부터 초신<超神>이 되기 시작하였다. 점차 간격이 벌어지므  로 바로 잡아야 할 때가 닥아온다.

               1924년<甲子>大雪 대설과 冬至 동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있어야 하겠다.

 立冬 입동과 小雪 소설사이에도 초신<超神>의 한계를 넘었으나 윤국<閏局>은 반드시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 大雪 대설과 冬至 동지 사이에 윤국<閏局>을 둘 수 있으므로 약간의 모순이 있다하더   라고 그냥 지나치게 된다.

 1924년<甲子>의 夏至 하지를 관찰하면 5월 13일<甲子>에서 5월 21일<壬申>까지는 초신<超神>의    한계 안에 있으므로  그곳에서는 윤국<閏局>을 둘 수 없다.

     음 11월 15일<甲子>은 冬至 동지 상원 1국이 아니고 大雪 대설의 상원 4국이 되는 것이다.

               大雪 대설의 상원은 음력 10월 30일<己酉>에 있었으나 이곳에서 윤국<閏局>으로 한번 더 보는 것이다.

 

                                                     

                   절국 보국<折局 補局>

 

 정수기<正授奇> 후에는 대개 초신<超神>이되고, 그 후에는 윤국<閏局>을 두게 되고 윤국<閏局>이 지나    면 접기<接氣>가 되는 것이다.

   접기<接氣>가 되었을 때 절국 보국<折局 補局>으로 국수<局數>를 정하는 것이니 아래의 예를 참고하라.

            예>. 8

               서기 1924년<甲子> 大雪 대설 과 冬至 동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되었음은 이미 설명하였고 다시 논      하고자 하는 것은 절국 보국<折局 補局>하는 법이다.

 11월 15일<甲子>에서 19일<戊辰>까지는 大雪 대설의 상원 4국이며, 11월 20일<己巳>일에서 11월 24일     <癸酉>까지는 大雪 대설 중원 7국이며 11월 25일<甲戌> 11월 26일<乙亥>巳時 까지는 大雪 대설하원  1국이다.

   11월 26일<乙亥>午時 부터는 冬至 동지하원 4국으로 보는 것이다. 11월 27일, 11월 28일, 11월 29일       을 정식으로 冬至 동지 하원으로 취급한다. 이것을 가리켜 절국<折局>이라고 하는 것이다.

 12월 1일<己卯>에서 12월 5일<癸未>까지 冬至 동지 상원 1국이며, 12월 6일<甲申>에서 12월 10일 <戊子>까지 冬至 동지 중원 7국이며 12월 11일<己丑>, 12월 12일<庚寅> 丑時까지가 冬至 동지 하원 4국이다.

     처음 冬至 동지하원이 들어 왔는데 끝으로 또 하원이 왔다는 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원이 먼저 들어왔으나 날자 시간이 미달인 이유로 끝으로 다시 보국한 것이다.

 

          예>. 9.

               서기1976년<丙辰>의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되어 있다.

 4월 29일<己卯>에서 芒種 망종 상원이 일어나 5월 13일<癸巳>에 芒種 망종 하원이 완결되고

               5월 14일<甲午>에서 5월 24일<甲辰> 未時까지 芒種 망종 윤국<閏局>이 되었다.

5월 24일<甲辰> 申時부터 夏至 하지 하원 6국이 되어 5월 28일<戊申>에 夏至 하지 하원이 끝나고

5월 29일<己酉>부터 6월 4일<癸丑>까지 夏至 하지 상원 9국이 되며 6월 5일<甲寅>에서 6월 9일 <戊午>까지는 夏至 하지 중원 3국이 되고 6월 10일<己未>에서 6월 11일<庚申> 辰時까지는 모자라는  夏至 하지 하원을 채워주는 보국<補局>의 6국이다.

 

          예>. 10

               서기 1979년<己未>을 참고한다.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정하여 �으므로 그 다음 절기 부터는 접기<接氣>가되고    절국 보국<折局 補局>의 비법이 생겨난다.

  夏至 하지 와 小暑 소서 사이에 절국 보국<折局 補局>이 되는데 그 다음 小暑 소서 와 大暑 대서 사이에        서도 절국 보국<折局 補局>이 된다.

  정수기<正授奇>가 되는 음력 8월 4일<甲午> 秋分 추분절 직전까지는 접기<接氣>와 절국 보국<折局     補局>이 되는 것이다.

 이상으로 초신<超神> 접기<接氣>론에 대한 설명을 하였는데 초신<超神>과 접기<接氣>론은 한 분야      로서 확립되는 것이 아니고 연국<煙局>을 정하기 위하여 보좌하는 방편임을 명심 하여야 겠기에 이에    덧붙인다.

 

           예>. 11

                서기1924년 음력 4월 6일 寅시 <癸亥년 丁巳월 甲午일 丙寅時>

                 음둔(陰遁) 小滿 소만 상원 5국

 

 

 

 

 

 

 

戊 丁

 

丁 戊

 

 

 

 

 

 

 

 

 

  초신<超神>이 므로 立夏 입하 상원 4국으로 포례하지 않고 小滿 소만 상원 5국으로 포례하는 것 이다. 위와 같이 조식이 됨을 참고하라.

 

           예>. 12

               서기 1923년 음력 9월 25일 亥시 <癸亥년 壬戌월 庚辰일 丁亥 時>

               음둔(陰遁) 立冬 입동 상원 6국

 

 

 

 

 

 

 

 

 

 

 

 

 

 

 

 

  霜降 상강절에 태어 났어도 초신<超神>이 므로 立冬 입동 상원 6국으로 연국<煙局>을 포례하는   것이다. 초신<超神>에서는 미래절을 당겨 활용함을 유의 하여야 한다.